프로핸들러

로핸들러

 

변석준애견미용학원은 더 빛나는 내일을 향해! 꿈의 성취를 위해!

여러분과 함께 꿈꾸며,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현대인이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은 사람이 많아지고 있으며, 개를 좋아하는 인구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애견전문 산업이 활성화 되어, 좋은 개를 기르려고 하는 이도 많아지고 애견 또한 상품적 가치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애견산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도그쇼(Dog Show 애견전람회) 는 좋은개를 유지하기 위하여 큰 붐을 이루고 있으며, 애견들을 보다 돋보이게 함으로써 우승을 차지하려는 욕구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핸들러란 바로 이러한 쇼견의 관리와 운동, 그루밍, 최고의 컨디션상태를 유지하여 도그쇼에 출전하는 사람을 위미합니다.


도그쇼 출전에 도그쇼 견들의 기본 심사기준은

1) 타입(Type)
쉽게 얘기하면 하나의 견종을 다른 견종과 구별하는 특징으로 정의할 수있습니다. 다른것과 구별되는 특질에 대해서는 그 견종의 스탠다드(견종표준)에 자세한 규정이 있으므로 모든 면에서 그 규정에 가까운 개일수록 우수한 [타입]을 가진 개라고 할수있을것입니다. 아무리 각 부분의 균형이 잘 잡혀있고 정신적, 육제적으로 건전한 개라 하더라도 그 견종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질을 나타내고 있지 않으면 [타입]에 관해서는 실격이 되는 것입니다.
 
2) 사운드니스(Soundness)
사운드니스라는 것은 건전성을 말하는것. 견종의 차이를 불문하고 정신적, 육제적으로 건전한지의 그 여부가 심사됩니다. JKC는 도그 쇼에 출전되는 개에게 친숙한 성격, 가정견으로서 어울리는 성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을 두려워하거나 과도하게 공격적인 개는 가정견으로서는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육체적인 건정성은 골격과 근육의 상태, 치열교합, 전신의 피모상태, 걷는 모습등을 체크함으로써 판정됩니다.
 
3) 퀄러티(Quality)
콸러티란 질을 말하는것. 순수 혈통견의 특색을 얼마나 세련되고 충실하게 표현하는가가 심사의 기준입니다. 
고유의 특성을 매력적으로 표현할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4) 균형(Balance)
아무리 일부분이 뛰어나더라도 전체의 조화(성격면과 행동면의 조화도 포함)가 이루어져있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 조화는 그 견종의 독자적으로 조화라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완전한 조화를 이루는 개는 있을수 없으므로 핸들러는 장점을 보다 어필함으로서 결점을 커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심사위원의 눈을 속이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부분을 조금이라도 적게 보이려는 핸들러로서의 당연한 행위이므로 부정행위라고는 할수 없습니다.
 
5) 컨디션(Condition)
주로 개의 건강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이른바 몸의 상태입니다.털의 윤택이나 살이 붙은상태, 눈이 빛나는 상태, 활발한 움직임, 그리고 촉감으로 판단되는 근육이나 피모의 질 등 종합적인 견지에서 컨디션의 좋고나쯤은 평가됩니다. 좋은 컨디션은 평소부터 정확한 운동, 식사, 그루밍 등 바른 관리하에 있는 개만이 획득할 수 있는것으로, 아무리 유명한 핸들러라 하더라도 컨디션이 나쁜 개를 입상시키는 일은 없습니다.
 
6) 쇼맨쉽(showmanship)
도그 쇼의 수많은 출진견들중에 빼어나게 돋보이게 하고 핸들러와 개가 호흡이 일치되어 최상의 매력을 마음껏 발휘해 심사관들과 관객들의 시선을 끄는 태도를 말합니다. 쇼맨쉽은 스포츠맨쉽과 동의어라고 생각 해도 좋을 것입니다. 개도 링매너가 좋으면 눈에 뜁니다. 자신에 찬 개의 태도는 연령과 훈련, 링 경험에서 생겨납니다. 그런 사람과 개와의 마음과 몸이 일체화되었을때에 비로소 발휘되는 고양감의 매력이 쇼맨쉽의 최고의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